블로그 이미지
YS하늘나래

태그목록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안녕하세요, 신학과 13학번에 재학중인 YS하늘나래입니다. 티스토리 만들어놓고 반쯤 봉인해놨다가 쓰는 글이 새내기들을 위한 가이드라니... 감회가 새롭네요.


새내기 OT에서 간단한 정보는 설명을 들으셨겠지만, 그래도 새내기 여러분의 수강신청 필승! 전승! 압승!을 위해서 좀 더 자세한 설명을 드리기 위하여 제 경험을 살려 글을 써봅니다.


이 글에서는 그 첫단계로, 준비물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서버시간

수강신청의 가장 기본적인 준비물, 바로 시계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핸드폰 시계나 손목 시계를 믿었다가는... 올해 시간표에 심각한 애로사항이 꽃피어나겠죠. 연세대 서버의 시간과 여러분 시계가 일치하지 않을 확률이 매우 높으니까요. 그래서 준비하는 것이 서버시간입니다.


1-1. 연세대학교 서버시간


연세대학교 서버시간 주소 : http://time.navyism.com/?host=ysweb.yonsei.ac.kr

서버시간 메인 주소 : http://time.navyism.com/


고등학교 때 콘서트나 야구장 예매 좀 해봤다 하시는 분들은 한번쯤 보셨을 '서버시간'입니다. 컴퓨터에 설치할 필요도 없이 주소에 들어가기만 하면 보이기 때문에 편리하고, 정확성도 매우 높습니다. 정각 알람 + 1분전, 2분전 알람이 가능하기 때문에 청각적 효과도 있는지라 저는 주로 이 서버시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난 왠지 이게 끌리지 않는다! 하시는 분들을 위한 또 다른 대안.


1-2. 한국 표준 시간(UTCK)

UTCK 다운로드 주소 (네이버 다운로드) : http://software.naver.com/software/summary.nhn?softwareId=MFS_100122


한국 표준 시간, 이른바 UTCK입니다. 이쪽은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서 제공하는 시간(원자시계였죠, 아마?)이라서, 올림픽 스피드 스케이팅 급의 시간 정확성을 자랑합니다.


다만 제가 UTCK를 잘 안 쓰는 이유는, 서버 시간이 한국 표준 시간과 일치한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인데... 보통 서버시간과 UTCK 시간이 2초 이상 차이가 나지 않으니 어느쪽을 쓰시든 큰 상관은 없습니다. 마음에 드는 쪽을 선택해서 쓰시면 되겠습니다.


2. 미리 준비된 시간표

수강신청을 시작할 때쯤 돼서 시간표를 짜고 있으면 안되겠죠. 미리 시간표를 짜 두고, 강의를 장바구니에 담아야합니다. 이렇게 시간표를 미리 짜둘 수 있는 프로그램은 연세대학교의 경우 두 가지가 있습니다.


2-1. 에브리타임(everytime)

에브리타임 주소 : http://everytime.kr


첫번째는 에브리타임입니다. 예비 시간표 작성과 자체 강의평가 기능을 지원하며, 에브리타임만의 특징으로는 '모임' 기능이 지원된다는 점이 있습니다. 이 '모임' 기능은 회원가입 시 학교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학교 전체 모임에 가입이 되고, 내가 직접 모임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학기 중에도 모임에는 꽤 글이 올라오는 편이고, 수강신청기간에는 강의에 대한 질문 등이 활발히 이루어집니다.


다만 에브리타임의 단점은 많은 학교가 지원되지 않는다는 점...이라고 하는데, 이건 뒤에 설명할 타임테이블이 훨씬 더 적은 학교를 지원하고, 우리 학교는 에브리타임이 지원하는지라 큰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2014년 1학기 현재 에브리타임이 지원하는 학교는 "연세대, 중앙대, 한양대, 경희대, 이화여대, 광운대, 성균관대, 홍익대, 숙명여대, 성신여대, 상명대, 덕성여대"의 이상 12개 학교입니다.


2-2. 타임테이블(timetable)

타임테이블 주소 : http://www.timetabl.com/


"왜 timetable에서 e자만 색깔을 입혀놓았죠?"라고 물으실 분이 있을거 같은데, 그림에서 보시듯이 공식 표기가 그렇습니다(...) 주소가 "timetable"이 아니라 e가 빠진 "timetabl"이기 때문인데요, timetable.com으로 접속할 경우 웬 이상한 해외사이트로 빠지니 헷갈리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준비물은 이만하면 끝났습니다. 참 쉽죠? 별거 없죠? 그러면 다음 글에서는 본격적으로 홈페이지에 접속, 수강신청 준비를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